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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벽산당 금타 대화상/금타(金陀) 대화상

벽산당碧山堂 금타金陀대화상大和尙 탑비명塔碑銘

벽산당碧山堂 금타金陀대화상大和尙 탑비명塔碑銘

 

 

일체만유一切萬有의 근본자성根本自性이 본래청정本來淸淨하여 만덕원구萬德圓具하고 법이자연法爾自然한 진여불성眞如佛性인데 무명중생無明衆生이 자업자득自業自得으로 생사유전生死流轉하여 침륜고해沈淪苦海하나니 우리 인류人類는 개벽이래開闢以來 오랜 방황彷徨 끝에 마지막 냉전冷戰의 대결對決을 지양止揚하고 화해평등和解平等과 전미해탈轉迷解脫의 신기운新氣運이 성숙成熟한 시기時機를 맞이하게 되었도다. 이제 당래當來할 세계일가世界一家의 정불국토淨佛國土 건설建設의 시절인연時節因緣에 당하여 고 벽산당碧山堂금타대화상金陀大和尙께서 출현出現하시어 원통정법圓通正法으로 파사현정破邪顯正의 기치旗幟를 선양宣揚하게 되었으니 어찌 일체함령一切含靈이 수희찬탄隨喜讚嘆할 경사慶事가 아니리요.

벽산碧山대화상大和尙께서는 서기西紀 1898년一八九八年 무술戊戌3월三月 29일二十九日 전북全北 고창군高敞郡 무장茂長에서 부친父親 김병룡金炳龍와 모친母親 밀양密陽 박씨朴氏의 장남長男으로 탄생誕生하셨으니 본향本鄕은 김해金海요 속명俗名은 영대寧大이며 자는 성일性日이라 하였다.

대화상大和尙께서 승가僧伽에 출가出家한 인연因緣은 기미己未 삼일운동 三一運動당시當時에 고창高敞 문수사文殊寺에 피신중避身中 우연히 금강경金剛經을 득견得見하고 창연蒼然히 보리심菩提心을 발하여 출가出家를 결심決心하고 전남全南 장성군長城郡 백양사白羊寺 송만암宋曼庵 대종사大宗師를 은계사恩戒師로 수계득도受戒得度하셨다.

그 후 석존釋尊 일대시교一代時敎를 이수履修하고 18년十八年동안이나 조주趙州무자화두無字話頭를 참구參究정진精進하였으나 깨치지 못하고 39세三十九歲되는 1936년一九三六年 운문암雲門庵 동안거冬安居다만 원각경圓覺經 삼정관三淨觀의 25二十五청정륜법淸淨輪法으로 용맹정진勇猛精進 하시어 정중定中에 보리방편문菩提方便門을 감득感得하고, 그해 11월17일十一月十七日 인시寅時에 견성오도見性悟道하셨으니 참으로 혼돈탁세混沌濁世에 최승희유最勝稀有한 천혜경사天惠慶事가 아닐 수 없다.

대화상大和尙의 법호法號는 벽산碧山이요 법명法名은 상눌尙訥이었으며 삼매중三昧中 금색지면金色紙面에 타 일자一字를 득견得見하고 금타金陀로 자작自作하셨다. 그뒤 대화상大和尙께서는 전북全北 부안扶安 내소사來蘇寺 월명암月明庵에서의 일안거一安居를 제하고는 정읍井邑  내장사內藏寺 벽련암碧蓮庵과 백양사白羊寺 운문암雲門庵에서 두문불출杜門不出로 불철주야不撤晝夜하여 보림정진保任精進하심이 십수년十數年이었다.

그동안 오로지 상구하화上求下化에 진수盡粹하시다가 1947년一九四七年 정해丁亥 11월17일十一月十七日에 구경성취究竟成就하시고 익년翌年 1월24일一月二十四日 정오경正午頃에 향년享年 51세五十一歲로 반열반般涅槃하셨으니 세연무상世緣無常에 유연불자有緣佛子들의 애절통석지회哀切痛惜之懷 가 감읍무량感泣無量하도다.

대화상大和尙께서는 후래수도인後來修道人들을 위하여 희유希有한 법은法恩을 끼치셨는데 특히 견성성불見性成佛의 첩경법문捷徑法門으로서 반야관조般若觀照의 보리방편문菩提方便門과 구경해탈究竟解脫을 위한 수증修證의 위차位次로서 대소경론大小經論의 수증론修證論을 회통會通한 해탈16지解脫十六地의 수릉엄삼매首楞嚴三昧의 묘경妙境에서 일진법계一眞法界의 성상性相을 관조觀照하는 수릉엄삼매도首楞嚴三昧圖와 수릉엄삼매도결首楞嚴三昧圖訣 상편上篇등 기타其他 찬술撰述에서 석존釋尊께서 성도시成道時와 열반시涅槃時에 친수증시親修證示하신 근본선정根本禪定인 구차제정九次第定과 또한 동서문자東西文字의 통일統一을 염원念願하시고 중생衆生의 음성音聲을 관찰觀察하여 수기제도隨機濟度할 방편方便으로 창제創製한 관음문자觀音文字와 무명중생無明衆生의 전도지견顚倒知見으로 분별分別한 현대우주론現代宇宙論의 오류誤謬를 경책警策하고 물심일여物心一如의 법계法界 현상現象을 태장계胎藏界의 수치數値로 체계화體系化한 우주宇宙의 본질本質과 형량形量 및 세계종교회통世界宗敎會通의 예지叡智에 입각立脚하여 유교儒敎 도교道敎 기독교基督敎 회교回敎 그 교조敎祖의 법력경계法力境界와 불교佛敎 주요성자主要聖者들을 화엄경華嚴經의 보살십지菩薩十地를 기준基準으로 그 성위聖位를 획정劃定하는 등 참으로 미증유未曾有의 독창적獨創的이고 획기적劃期的인 정법체계正法體系를 창저創著하셨도다.

추상追想하옵건데 벽산碧山대화상大和尙의 출현出現하심은 참으로 시기상응時機相應한 감로법우甘露法雨로서 현대과학現代科學과 종교철학宗敎哲學의 모든 의난疑難을 형이상하形而上下의 명확明確한 체계體系로 자증도파自證道破하셨으니 대화상大和尙의 불후不朽한 성덕聖德은 당래當來할 불일재휘佛日再輝의 시절時節에 더욱 찬연燦然히 빛날 것임을 앙찰仰察하오며 이에  정법正法수행인修行人의 선불도량選佛道場인 차 설령산雪嶺山성륜사聖輪寺에 유연불자有緣佛子들의 정성精誠을 모아 탑비塔碑를 세우고 대화상大和尙의 거룩한 위덕偉德을 앙모仰慕하며 여법如法한 가행정진加行精進으로 구경성취究竟成就를 서원誓願하도다.


불기佛紀 2544년二五四四年 경진庚辰 단오절端午節

상좌비구上佐比丘 청 화 淸 華 근찬謹撰

유법제자遺法弟子 법련정수法蓮定修 법능성기法能性起  

연화질緣化秩 시주施主 상정常精 임창욱林昌郁 선행화善行華 이순정李順貞

무주청화無住淸華 보하지죽寶河知竹  

명정월命淨月 박현주朴賢珠  문 도 일 동門 徒 一 同

손상좌비구孫上佐比丘 혜 산 惠 山 근서謹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