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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태안사 금강심론

제10절 금강삼매송


제십절第十節 금강삼매송金剛三昧頌.hwp



제십절第十節 금강삼매송金剛三昧頌

(도피안到彼岸의 백십성수百十城數로 결구結句함)

 

일체一切의 제보살諸菩薩들이

장차將次정각正覺에 등할새

위로 지제地際를 궁하고

아래로 금륜金輪에 거

주위周圍가 백여보百餘步라신

금강金剛을 좌한다시니

 

등정각자登正覺者의 좌처坐處

역운亦云 도량道場이라시고

초수初修의 소승보리小乘菩提

중수中修의 중승보리中乘菩提

후수後修의 대승보리大乘菩提

삼승성자三乘聖者말후심末後心

금강삼매金剛三昧라셨으니

란 입각立脚의 견처見處

 

삼매三昧란 곧 정사유正思惟

견금강見金剛에 입각立脚하야

도리道理를 사유思惟하라신

불세존佛世尊의 교칙敎勅일다

 

심생멸心生滅이 멸이滅已하면

적멸위락寂滅爲樂이라심을

에 명패銘佩하얏다가

정적심적처寂靜心適處를 골라

을 일경一境에 주하면

생멸심生滅心이 멸해 버린

 

적멸寂滅의 허공虛空(공空)중에서

인 흑무黑霧(풍風)만 일다가

일분一分의 개명開明을 득

소위所謂 명득정明得定이라는

난법상煖法相(화火)을 얻은 뒤에

명증정상明增定相의 정위頂位

추천秋天의 명월明月같고도

 

경무중輕霧中에 은한 듯한

심월心月(수水)이 현어전現於前하니

애월삼매愛月三昧대상對象이오

오상성신법五相成身法에 있어

통달通達보리심위菩提心位

광협자재廣狹自在인순정印順定

수보리심위修菩提心位에서

성금강심위成金剛心位라는

무간정無間定에 들어갈새

 

입무간入無間의 찰나刹那에서

최귀最貴의 자마금색紫磨金色

일륜日輪과 유여猶如하고도

적적요요寂寂寥寥한 적광寂光

금강륜金剛輪(지地)을 견증見證할새

ㆍ양ㆍ경ㆍ중ㆍ냉ㆍ난ㆍ삽ㆍ활

팔촉八觸들이 생하면서

 

ㆍ명ㆍ정ㆍ지ㆍ희ㆍ락ㆍ해탈解脫

선심善心ㆍ유연柔軟ㆍ경계境界상응相應

십공덕十功德들이 생하니

의 금강보장金剛寶藏이라

제사第四성금강신위成金剛身位

공승共乘의 제사第四견지見地

중승中乘의 증적멸지證寂滅地

보살승菩薩乘의 금강좌金剛座

 

성문승聲聞乘의 예류과預流果

앙산仰山 도오화상道吾和尙

당대희유當代稀有라 갈파喝破

과상열반果上涅槃이 시이며

지자智者 초견성初見性일새

초수初修의 금강삼매金剛三昧

자기개성自己個性의 보리菩提

 

중수中修, 금강륜삼매金剛輪三昧

일체중생一切衆生의 윤조輪照

후수後修 여금강삼매如金剛三昧

금강金剛의 견고堅固함 같은

대승보살大乘菩薩의 보리菩提

제오第五불신원만위佛身圓滿位

삼위三位와 후이위二位

간별揀別하야 분제分齊하나

 

속제俗諦진제眞諦가 일여一如

내심공內心空과 외계공外界空

원통圓通한 진공眞空에서

능조能造사대四大의 혜성慧性

소조所造사대四大의 지상智相

일원구一圓球가 되야 갖고

팔각八角의 금강반金剛盤에서

피차彼此없이 궁굴어야

 

진소위眞所謂 금강삼매金剛三昧

과 물이 일여一如하다

공중空中에서 기풍起風하고

풍상風上에서 기화起火하고

화상火上에서 기수起水하고

수상水上에서 기지起地하니

내공內空에서의 능조能造

(강剛)륜(원자핵原子核)소조所造의 수륜水輪(양핵陽核)은

 

삼음三陰오양五陽칠동七動이라

그의 칠배七倍인 풍륜風輪(전자電子)이

내함內含음양陰陽화성火性하야

동용動用이 자재自在함 일새

허공륜虛空輪(원소이하元素以下)에 능전能轉하니

이 기세간器世間이대로가

외공外空인 허공세계虛空世界

오륜성신五輪成身선혜도禪慧圖

 

방형方形(□)은 지성地性인 방소方所

원형圓形(◯)은 식해識海(수水)인 원경圓鏡

삼각형三角形()은 섬광적閃光的

지화상상智火象相임과 동시同時

원이圓伊삼점추형三點雛形이며

반월형半月形( * )은 인허隣虛의 풍

단형團形( * )은 향공상向空相이라

 

원심圓心일점一點으로 대

오륜상五輪相을 종합綜合하야

이에 심인心印( * )신작新作하니

금강령金剛鈴의 골이 되고

자륜字輪또한 겸한지라

일승관一乘觀의 대상對象일새

오륜五輪별관別觀뿐 않이라

오지총관원도五智總觀原圖이니

지자智者는 자증自證할진져

 

정해丁亥 원단元旦 벽산한인碧山閒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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