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무주당 청화(淸華)큰스님/4. 청화 큰스님의 친필노트

92. 선의 자세

 

 

 

의 姿勢자세

 

一相三昧일상삼매(如猫捕鼠여묘포서)

一行三昧일행삼매(如鷄抱卵여계포난


* 부처님 공부하실 때 꼭 일상삼매一相三昧라는 것을 기억해 두십시오. 일상삼매는 모두가 다 하나의 실상입니다. 둘이 있고 셋이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본다고 생각할 때는 우주 전체가 하나의 생명의 실상實相이란 말입니다. 그것이 일상삼매라고 어느 도인들이나 철저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우주의 실상을 안 놓치고서, 우주가 우리 중생이 보듯이 천차만별로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실상이기 때문에, 실상에다가 마음을 두고서 마음을 흐트러지게 하지 않는단 말입니다.


그것이 일상삼매고, 그 다음에는 일행삼매一行三昧라. 일행삼매는, 우주가 하나의 생명이라는 그 자리를 생각 생각에 간단間斷이 없이 그대로 지속시킨단 말입니다. 참선의 교과서같은 육조단경六祖壇經에도 일상삼매 일행삼매라는 말씀이 여섯 군데나 있습니다. 그리고 육조단경의 부촉품付囑品, 부촉품이라는 것은 결론같은 경이 아니겠습니까마는, 부촉품에 가서 “그대들이 만약 여래如來의, 부처님의 종종무량種種無量의 법을 통달하려고 하면, 마땅히 일상삼매와 일행삼매를 증證할지니라 이렇게 말씀했단 말입니다.


육조스님 뿐만 아니라 사조도신四祖道信스님 달마스님도 마찬가지로 말씀하시고 강조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일일이 제가 예를 들어서 말씀드릴 수가 없으나 어느 도인들이나, 대승불교의 할아버지라는 마명馬鳴스님이나 또는 용수龍樹보살이나 또는 달마達摩대사나 다 마찬가지입니다. 모두가 다 법문과 글의 요지가 일상삼매 일행삼매입니다. 일상삼매는 다시 말씀드리면 우주가 오직 하나의 생명의 실상이란 말입니다. 거기다가 마음을 두고 거기다가 잠시간 마음을 둬도 다른 것 생각하면 흩어져 버리겠지요. 그런 마음을 끊임없이 지속시키는, 이른바 염념상속念念相續이라, 생각 생각에 상속시킨단 말입니다. 그것이 일행삼매입니다. 일상삼매와 일행삼매를 꼭 명심하셔서, 참선 선방에서 공부하시든지 또는 세속에 계시든지, 될수록 일상삼매와 일행삼매를 많이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 무주당 청화(淸華)큰스님 > 4. 청화 큰스님의 친필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94.육신통  (0) 2012.11.08
93. 신통  (0) 2012.10.30
91. 소승선小乘禪  (0) 2012.09.30
90. 삼매   (0) 2012.09.09
89. 화두  (0) 2012.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