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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주선원/무주선원 만일염불회

1.송주

 송주誦呪







* 예전에는 염불당에서 예불 끝에 ‘나무아미타불’을 염송하였다고 합니다. 송주誦呪라고 하여 예전의 송주를 현대인에 맞게 재편집하여 만들었습니다. 기본으로 다라니(3독)와 ‘나무아미타불(천 독)’ 염송을 권장하나 근기에 맞게 해주시고 마지막에는 자운스님의 발원문을 넣었습니다. 하루 1회하시여도 좋고 아침, 저녁 2회 하시여도 좋고 3회 하시여도 좋습니다.


만일염불 극락도량

                 무주선원無住禪苑

                              카페: 다음 무주선원

                              제주시 애월읍 고성리 511-2

                              011-9266-5361 070-4124-5361


   

송주誦呪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입으로 지은 허물을 깨끗이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3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오방의 모든 신을 편안하게 하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3번

 

개경게開經偈 경전을 펴면서 찬탄하는 게송

무상심심미묘법無上甚深微 妙法

가장 높고 미묘하고 깊고 깊은 부처님 법

백천만겁난조우百千萬劫難遭遇

백천만겁 지나도록 만나 뵙기 어려워라

아금문견득수지我今聞見得受持 

나는 이제 다행이도 듣고 보고 지니오니           

원해여래진실의願解如來眞實意 

부처님의 진실한뜻 알게 하여 주옵소서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법장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3번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多羅尼

관세음보살의 광대원만하신 걸림 없는 대비심을 드러낸 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라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레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 바라야 사바하”3번

 

여래십대발원문如來十大發願文

부처님의 열 가지 큰 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願我永離三惡道 

영원토록 삼악도를 여의옵기 원하오며

원아속단탐진치願我速斷貪瞋癡 

하루속히 탐진치를 끊기를 원하오며

원아상문불법승願我常聞佛法僧

한결같이 불법승 듣기를 원하오며

원아근수계정혜願我勤修戒定慧

부지런히 계정혜 닦기를 원하오며

원아항수제불학願我恒修諸佛學

한결같이 부처님 법 배우기를 원하오며

 

원아불퇴보리심願我不退菩提心

변함없이 보리심 지키기를 원하오며

원아결정생안양願我決定生安養 

결정코 불국토에 태어나기 원하오며

원아속견아미타願我速見阿彌陀

하루속히 아미타불 만나뵙기 원하오며

원아분신변진찰願我分身遍塵刹 

온 세상에 나의분신 두루하기 원하오며

원아광도제중생願我廣度諸衆生

한량없는 모든 중생 제도하기 원합니다.


발사홍서원發四弘誓願 네 가지 큰 원을 발함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遍誓願度

한량없는 모든 중생 남김없이 건지오리라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번뇌 망상 끝 없지만 남김없이 끊으리라  

법문무량서원학法門無量誓願學 

한량없는 모든 법문 남김없이 배우리라

불도무상서원성佛度無上誓願成

부처님 법 드높지만 남김없이 이루리라


자성중생서원도自性衆生誓願度

마음속에 모든 중생 남김없이 건지오리라

자성번뇌서원단自性煩惱誓願斷

마음속에 모든 번뇌 남김없이 끊으오리라

자성법문서원학自性法門誓願學

마음 속에 모든 법문 남김없이 배우오리라

자성불도서원성自性佛道誓願成

마음 속에 모든 불도 남김없이 이루오리라

 

원이발원이 귀명례삼보願已發願已 歸命禮三寶

삼보님께 귀의하기 원 합니다

나무상주시방불南無常住十方佛

온 누리에 항상 계신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

나무상주시방법南無常住十方法

온 누리에 항상 계신 가르침에 귀의 합니다

나무상주시방승南無常住十方僧 3번

온 누리에 항상 계신 스님들께 귀의 합니다


원아진생무별념願我盡生無別念

원하옵나니 저는 이 생 다하도록 다른 생각 없이

아미타불독상수阿彌陀佛獨相隨

오로지 아미타불 모습 따라

심심상계옥호광心心床係玉豪光

마음 마음을 항상 옥호광명에 두며

염념불리금색상念念不離金色相

생각 생각마다 금색상호 여의지 아니하겠습니다.

아집염주법계관我執念珠法界觀

내가 염주를 들고 법계를 관찰하매

허공위승무불관虛空爲繩無不貫

허공을 끈 삼아 꿰이지 않음이 없음이라

평등사나무하처平等舍那無何處

평등한 노사나불 어느 곳엔들 안계시리요만

관구서방아미타觀求西方阿彌陀

서방의 아미타불을 관하여 구하고자

나무서방대교주南無西方大敎主

서방정토의 대 교주이신

무량수여래불無量壽如來佛

무량수불께 귀의 하나이다.


“나무아미타불”................(천 번, 만 번)

 

극락세계십종장엄極樂世界十種莊嚴

“나무아미타불”

법장서원수인장엄法藏誓願修因莊嚴

법장비구 원을 세워 인행 닦아 장엄하며

사십팔원원력장엄四十八願願力莊嚴

마흔 여덟 가지 원을 세워 장엄하며

미타명호수광장엄彌陀名號壽光莊嚴

아미타불 이름으로 무량수명 장엄하며

삼대사관보상장엄三大士觀寶像莊嚴

세 대사를 보니 보배상호로 장엄하며

미타국토안락장엄彌陀國土安樂莊嚴

 아미타불의 국토는 안락한 것으로 장엄하며

보하청정덕수장엄寶河淸淨德水莊嚴

보배 물은 청정해서 팔공덕수로 장엄하며

보전여의누각장엄寶殿如意樓閣莊嚴

여의주로 지은 궁전 누각으로 장엄하며

주야장원시분장엄晝夜長遠時分莊嚴

낮과 밤은 오랜 시간으로 장엄하며

이십사락정토장엄二十四樂淨土莊嚴

스물네 가지 즐거운 정토로 장엄하며

삼십종익공덕장엄三十種益功德莊嚴

서른가지 이익한 공덕으로 장엄하네



아미타불재하방阿彌陀佛在何方

아미타불 부처님 어느 곳에 계신가

착득심두절망망着得心頭切茫茫

마음 마음 간절히 잊지 아니하고

념도념궁무념처念到念窮無念處 

생각이 다하고 생각이 다 하는 곳에

육문상방자금광六門常放紫金光

항상 자금색 광명을 놓고 있다


원공법계제중생願共法界諸衆生 

원컨대 법계의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동입미타대원해同入彌陀大願海 

한 가지 아미타불 큰 원력의 바다에 들게 하소서

진미래제도중생盡未來際度衆生

미래제가 다 하도록 중생을 제도하여

자타일시성불도自他一時成佛道 

너와 나가 일시에 불도을 이루게 하소서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삼십육만억 일십일만

南無西方淨土 極樂世界 三十六萬億 一十一萬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九千五百 同名同號 大慈大悲 阿彌陀佛

서방의 청정한 국토 극락세계!!! 삼십육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의 똑 같은 이름으로 불리는 대자대비의 아미타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불신장광 상호무변

南無西方淨土 極樂世界 佛身長廣 相好無邊 

금색광명 변조법계 사십팔원 도탈중생 불가설

金色光明 遍照法界 四十八願 度脫衆生 不可說

불가설전 불가설 항하사 불찰미진수 도마죽위

不可說傳 不可說 恒河沙 佛刹微塵數 稻痲竹葦

무한극수 삼백육십만억 일십일만구천오백

無限極數 三百六十萬億 一十一萬九千五百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등도사 금색여래

아미타불

同名同號 大慈大悲 我等道師 金色如來 阿彌陀佛

서방의 청정한 국토 극락세계!!! 아미타 부처님은 몸은 거대하고 광대하며 상호는 끝이 없으며 금색광명으로 우주법계를 두루 비추어 마흔여덟 가지 큰 서원으로 모든 중생들을 제도하내 가히 말할 수 없고 전하여 말할 수도 없으며 또 표현할 수도 없네. 갠지스 강 가의 모래알과 같은 부처님 세계, 먼지가루, 벼 낱알, 삼대나무, 대나무, 갈대 수보다도 더 많아서 도저히 숫자로 어떻게 표현할 수 없도록 많은 삼백육십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똑 같은 하나의 이름으로 불리는 대자대비하신 우리들의 위대한 스승이신 금색여래 아미타 부처님께 귀의하옵니다.


나무문수보살 나무보현보살

南無文殊菩薩 南無普賢菩薩

나무관세음보살 나무대세지보살

南無觀世音菩薩 南無大勢至菩薩

나무금강장보살 나무제장애보살 나무미륵보살

南無金剛藏菩薩 南無除障碍菩薩 南無彌勒菩薩

나무지장보살 나무일체청정대해중보살마하살

南無地藏菩薩 南無一切淸淨大海衆菩薩摩訶薩


원공법계제중생願共法界諸衆生

원컨데 법계의 모든 중생들이

동입미타대원해同入彌陀大願海

모두 아미타불의 대원 바다에 들어가기를....

시방삼세불十方三世佛

시방 과거 현재 미래 부처님 가운데

아미타제일阿彌陀第一

아미타불 부처님이 제일이네

구품도중생九品度衆生

중생을 구품 극락세계로 인도하네

위덕무궁극威德無窮極

위의(威儀)와 덕(德)은 끝이 없네

아금대귀의我今大歸依

제가 지금 귀의합니다

참회삼업죄懺悔三業罪

몸과 입 그리고 생각으로 지은 죄를 참회하며

범유제복선凡有諸福善

무릇 있는 모든 복과 선(善)을

지심용회향至心用回向

지극한 마음으로 회향합니다.

원동염불인願同念佛人

원하오니 염불하는 모든 이는

진생극락국盡生極樂國

모두 다 극락세계에 태여나서

견불요생사見佛了生死

부처님을 뵙고 생사를 마치며

여불도일체如佛度一切

부처님과 똑 같이 일체중생을 제도하고자 합니다.

   

원아임욕명종시願我臨欲命終時

원아오니 제가 임종시에

진제일체제장애盡除一切諸障碍

일체의 모든 장애가 제거 되여

면견피불아미타面見彼佛阿彌陀

아미타부처님을 바로 뵙고

즉득왕생안락찰卽得往生安樂刹

바로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원하옵니다.

 

원이차공덕願以此功德

원하오니 이와 같은 공덕이

보급어일체普及於一切

모든 곳에 두루하여

아등여중생我等與衆生

우리들과 모든 중생들이


당생극락국當生極樂國

반드시 극락세계에 태어나서

동견무량수同見無量壽

함께 아미타불을 뵙고

개공성불도皆空成佛道

모두 성불하고자 합니다.

 

원왕생 원왕생願往生 願往生

극락세계에 태어나기를 원하옵고 원하옵니다.

원생극락견미타願生極樂見彌陀

원하옵나니 극락세계에 태어나 아미타불 부처님을 뵙고

획몽마정수기별獲蒙摩頂受記別

마정수기의 가피받기를 원하옵니다.


원왕생 원왕생願往生 願往生

극락세계에 태어나기를 원하옵고 원하옵니다.

원재미타회중좌願在彌陀會中坐

원하옵나니 아미타불법회 참석하여

수집향화상공양手執香華常供養

향과 꽃을 항상 공양 올리기를 원하옵니다.


원앙생 원앙생願往生 願往生

극락세계에 태어나기를 원하옵고 원하옵니다.

원생화장연화계願生華藏蓮花界

원하옵나니 모두가 꽃과 연꽃으로 장엄된 세계에 태어나

자타일시성불도自他一時成佛道

일시에 모두 성불하기를 원하옵니다.


 

왕생정토다라니往生淨土多羅尼

* 이 주문은 아미타불이 계신 극락국토에 나는 진언입니다. 즉 이 진언을 외우면 극락세계 아미타불 국토에 태어나는데도 문제가 없지만 자기 속에 든 미타성을 발굴하는데 의심할 바 없는 진언입니다. 외울 때는 미타의 위대한 상호를 마음으로 관하면서 합니다.


“나모 아미다바야 다타가다야 다지야타 아미리 도바비 아미리다 싯담바비 아미리다 비가란제 아미리다 비가란다 가미니 가가나 깃다가례 사바하”(3번)


결정왕생정토진언決定往生淨土眞言

* 결정적으로 왕생극락을 하게끔 하는 진언입니다. 극락세계의 변상도를 앞에 놓고 관하면서 하거는 혹은 상상하면서 합니다.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아마리 다바폐 사바하”


상품상생진언上品上生眞言

* 극락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이왕이면 9품 가운데 최상품에 태어나기를 원할 때 하는 진언입니다.



“옴 마니다니 훔훔 바탁 사바하”


아미타불본심미묘진언阿彌陀佛本心微妙眞言

* 아미타불의 근본 된 미묘한 마음을 깨닫고자 하는 진언입니다.


“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바하”


선망부모왕생정토진언先亡父母往生淨土眞言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숫제유리 사바하”


문수보살법인능소정업주文殊菩薩法印能消定業呪

“옴 바계타 나막 사바하”


보현보살멸죄주普賢菩薩滅罪呪

“지바닥 비니바닥 오소바닥 카혜카혜”


관세음보살멸업장진언觀世音菩薩滅業障眞言

“옴 아로륵계 사바하”


지장보살멸정업진언地藏菩薩滅定業眞言

“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


원성취진언願成就眞言 원을 이루게 하는 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홈” 


보궐진언補闕眞言 빠진 것을 매 꿔주는 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널리 회향하는 진언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마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

 

계수서방안락찰稽首西方安樂刹

서방정토 안락국에 머리 숙여 절하옵니다.

접인생중대도사接引衆生大導師

중생 맞아 이끄시는 우리 큰 스승이여 

아금발원원왕생我今發願願往生

저희 지금 극락으로 왕생 발원하오니

유원자비애섭수唯願慈悲哀攝受

원은 오직 자비로써 슬피 여겨 받아주소서


자운참주정토문慈雲懺主淨土文

* 자운참주(964-1032): 중국 송나라의 스님으로 천태학(天台學)을 부흥시키는데 힘을 기울였다. 많은 불사(佛事)를 일으켜 민중을 교화하였다. 《왕생정토참의(往生淨土懺儀)》 등의 저술이 전해진다.


일심으로 극락세계에 계신 아미타불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원하옵나니, 청정한 광명으로 저를 비추어주시고 자비로운 서원으로 저를 거두어주소서 제가 지금 바른 생각으로 부처님명호를 불러 보리도를 위하여 정토에 왕생하기를 구하옵니다.

 

아미타불께서는 과거에 세운 본원에

“만약 어떤 중생이 저의 나라에 왕생하기를 바라면서 지극한 마음으로 즐거이 믿고 내지 열 번만 염불하여도 왕생하지 못한다면 정각에 이루지 않겠다.” 하셨나이다.


이 본원에 의지하여 염불하는 인연으로 여래의 큰 서원바다 가운데에 들어가 부처님의 자비력을 받아 모든 죄는 소멸하고 선근은 자라나며 임종이 다가온다면 왕생할 때가 이르렀음을 스스로 알고 몸에는 병고가 없고 마음은 미련을 두지 않으며 의식은 선정에 드는 듯 뒤바뀌지 않아서 아미타불과 극락성중이 손에 연화좌를 가지고 오시어 저를 맞이하여 주시어 한 생각 순간에 극락세계에 왕생하여 연꽃으로 피어 아미타불을 뵙고 일승불 가르침을 듣고는 단박에 부처님 지혜가 열려서 널리 중생을 제도하고 보리의 원을 이루게 하옵소서.


시방삼세일체제불 일체보살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1.송주(교정완료).hwp

1.송주(교정완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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