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諸法제법이 空공임을 覺각하면 心심은 스스로 無念무념해진다. 念起염기하면 覺각하라.
空공임을 覺각하면 卽즉 無무이다. 修行수행의 妙門묘문은 다만 여기에 있을 뿐이다. 故고로 갖추어 萬行만행을 修수한다 하더라도 오직 無念무념을 宗종으로 할뿐 다만 無念무념의 智지를 得득할 때 만 愛惡애오의 情정은 自然자연히 淡泊담박해지고 悲智비지로 自然자연히 增明증명하고 罪業죄업은 自然자연히 斷除단제되고 功行공행은 自然자연히 增進증진한다.
이에 諸相제상이 相상아님을 了료하면 自然자연히 無修무수의 修수로써 煩惱번뇌盡時진시 生死생사 卽즉 絶절하고 生滅滅已생멸멸이해서 寂照現前적조현전하고 應用無窮응용무궁하다. 이를 名명하여 佛불이라 한다.
○出入息출입식… 心內심내에 馳動치동함으로 息식이 外외에 出入출입한다. 心想심상이 이미 滅멸하면 自心자심의 出入출입이 無무하다.
○婦德부덕이란 幽閒貞靜유한정정을 말한다.
○眞人진인은 世上세상의 名利명리와 五官오관의 慾望욕망을 다 잊을 수 있는 修善수선을 해야 한다.
○道도는 天下천하에 遍滿변만하고 사소한 틈도 없다. 다만 사람스스로 지어서 病병들고 他타와 간隔격을 마련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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