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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주당 청화(淸華)큰스님/4. 청화 큰스님의 친필노트

43.공취

 

 

○ 空聚공취無人무인의 聚落취락. 人身인신의 六根육근 假和合가화합하여 實在실재함을 無人무인聚落취락에 譬함.

維摩經유마경에 是身시신 毒蛇독사․怨賊원적․空聚공취 金光明經금광명경에 是身시신 虛僞허위猶如유여空聚공취 六入육입村落촌락徒?賊도적 所?止소지 六十육십華嚴經화엄경二十四이십사에 依 六入육입空聚공취 四大사대毒蛇독사侵害침해.


⌾ 何故하고로 無我무아인가하면 一切일체가 因緣인연生起생기임으로써이다. 卽 因緣인연에서 生起생기한 一切法일체법은 時間的시간적으로 보면 無常무상이며 空間的공간적으로 보면 無我무아이다 따라서 諸行제행을 無常무상의 모습으로 認識인식하고 諸法제법의 無我무아의 立場입장에서 把握파악하는 것이 緣起的연기적 世界觀세계관이며 그래서 如實여실히 自心자심을 깨달고 無住相무주상의 大行대행을 하는 것이 涅槃寂靜열반적정의 生活생활이다 卽 그것이 永遠영원에 立脚입각에서 刹那찰나에 努力노력하는  참다운 宗敎的종교적 生活생활인 것이다.


○寺사 十種異名십종이명 僧史略上승사략상

1. 寺 2. 淨住정주 3. 法同住법동주 4. 出世舍출세사 5. 精舍정사

6. 淸淨園청정원 7. 金剛刹금강찰 8. 寂滅道場적멸도량

9. 遠離處원리처 10. 親近處친근처


○多聞다문 維摩經유마경菩薩品보살품에 多聞다문 道場도량. 如聞여문行故행고 圓覺經원각경에 末世衆生말세중생 希望成道희망성도 無令求悟무령구오 唯益多聞유익다문 增長我見증장아견


* 많이 듣음이 곧 도량이니 들은 대로 행하는 연고며

* 선남자야 말세 중생이 성도를 희망하되 하여금 깨닫기를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많이 듣기만 하여 나라는 소견을 증장하나니라. 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