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한량 없는 지혜 공덕을 원만히 갖추신 법신(法身)부처님의 자비 광명은 언제나 온 누리에 충만해 있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석가모니 부처님같으신 화신(化身)부처님의 몸을 나투어 중생의 무명(無明)을 일깨우시고, 때로는 관세음보살의 자비로 제도하시고, 또는 문수보살의 지혜로 타이르시며, 더러는 금강 명왕(金剛明王)의 매서운 분노의 채찍으로 조복(調伏)하시고, 영생(永生)과 안락의 고향인 극락세계로 인도하신 경우에는 아미타불의 대자대비로써 섭수(攝受)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특히 고해(苦海) 중생의 병고(病苦 )와 빈궁과 재난을 구제하여 성불(成佛)의 길로 나아가게 함을 서원(誓願)하신 부처님은 약사여래(藥師如來)부처님이십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中國),서장(西藏),일본(日本)등 약사경(藥師經)이 전래(傳來)한 나라마다, 일체 재난과 질병의 소멸을 위하여, 개인 또는 국가적으로 약사여래를 신앙하고 그 기도법(祈禱法)을 지성으로 신수봉행(信受奉行)하였던 것입니다.
이렇듯 중생 제도의 인연을 따라서 여러 부처님과 보살들로 그 이름과 모습을 달리 하지만, 실제로는 진여불성(眞如佛性)인 동일한 법신 부처님의 중생구제의 화도(化道)에 따른 부사의한 선교방편(善巧方便)의 행상(行相)이십니다.
그러기에, 어느 부처님이나 *보살들의 가르침은 다 한결같이 중생의 무명과 고난의 해탈을 그 구경 목적으로 하지 않음이 없습니다.
그런데, 현대 산업사회는 여러 방면으로 위기와 재난이 도사리고 있으며, 그래서 온갖 공해와 질병과 화난(禍難)은 무상(無常)한 인생 고해의 불안과 공포를 한결 심각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유별히 중생의 모든 병고와 재난의 구제를 위주하여 근본 서원으로 발원하신 약사여래 부처님의 거룩하신 비원(悲願)에, 새삼 찬탄과 감사의 합장을 올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어느 경전을 읽을 때마다 우리 중생들의 영원한 생명의 실상(實相)인 부처님을 생각하고 그 명호(名號:이름)를 부르며 그 가르침에 따르는 신행(信行)은, 필경 진정한 자아(自我)로 돌아가고, 일체 고난을 해탈하는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공덕이 있음을 사무치게 절감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약사여래 부처님의 거룩하신 서원과 그 공덕을 말씀하신 [약사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藥師瑠璃光七佛本願功德經)]을 고해중생(苦海衆生)에게 널리 반포(頒布)하여, 모든중생들의 번뇌와 병고를 구제하고 불은(佛恩)의 만에 하나라도 보답하고자 ,삼가 번역의 미성(微誠)을 바치는 바입니다.
나무약사유리광여래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一九八一년 七월 백중
지리산 백장암 금강대에서
비구 청화 합장
일러두기
一. 한문 번역은 문단(文段)의 구분이 없는 연면한 문체로 연결되어 있으나, 한글 번역에는 해독(解讀)의 편의를 위하여 적당한 장절(章節)로 나누어 번역하였다.
二. 경전에서 말씀하신 바 약사여래 기도(祈禱)를 모실 경우, 七불여래 七위(位)의 불상(佛像)을 조성하기가 어려울 경우에는 약사여래 부처님의 화상(畵像) 七장을 복제(複製)하 여 액자로 모시고, 불상에 사리(舍利)를 모시는 데에도 진신(眞身) 사리를 구하기가 어려우니, 법신(法身) 사리를 대신하되, 법신 사리 곧 법신게(法身揭)를 써서 각기 부처님 화상의 액자마다에 넣어서 모셔도 좋을 것이다.
※ 법신게(法身揭)
제법종연생(諸法從緣生)
역종인연멸(亦從因緣滅)
아사대성주(我師大聖主)
시아여시설(是我如是說)
三. 어려운 불교 술어는 그 낱말의 오른편에 [※]표로 표시하고, 책 끝부분의[용어해설]에 서 가. 나. 다. 순으로 이를 풀이하였다.
차례
머리말
일러두기
제一편 약사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 상권
一, 설법의 인연
二, 七불여래부처님의 서원
1, 선명칭길상왕여래의 八서원
2, 보월지엄광음자재왕여래의 八서원
3, 금색보광묘행성취여래의 四서원
4, 무최승길상여래의 四서원
5, 법해뇌음여래의 四서원
6, 법해승혜유희신통여래의 四서원
7, 약사유리광여래의 十二서원
제二편 약사유리광七불본원공덕경 하권
三, 정유리세계(淨瑠璃世界)의 공덕장엄
四, 약사유리광여래의 위신력(威神力)
1, 탐욕의 과보와 그 해탈
2, 삿된 소견의 과보와 그 해탈
3, 고뇌의 해탈
4, 악연(惡緣)의 소멸
5, 극락세계와 천상에 태어남
6, 병고의 소멸
7, 중생고(苦)를 소멸하는 다라니(神呪)
五, 七불여래와 그 경전의 공양
六, 문수사리의 서원
七, 七불여래 기도법식과 그 공덕
八, 아난의 믿음
九, 구탈보살의 해설
十, 七불여래 기도법의 해설
十一, 나라의 재난을 없애는 법
十二, 九횡사(橫死) 벗어나는 길
十三, 十二야차(夜叉)대장의 맹세
十四, 七불여래의 나투심
十五, 대중의 찬탄공양과 서원
十六, 문수사리의 간청
十七, 여래정력유리광신주(如來定力瑠璃光神呪)
十八, 집금강보살과 천신(天神)들의 서원
十九, 집금강보살의 신주(神呪)
二十, 七불여래부처님의 호념과 부촉
二十一, 경전의 이름과 대중의 환희
* 용어해설
'2.청화 큰스님 서적 > 2. 약사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해설 (0) | 2008.11.04 |
---|---|
제二편 약사유리광 七불 본원공덕경 하권 (0) | 2008.11.03 |
제一편 약사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 상권 (0) | 2008.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