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토경어〉는 중국 청나라 때의 고승으로, 연종(정토종)의 제10조(祖)로 추앙받는 절류(截流) 행책대사께서 지은 책이다. 선(禪)을 닦았고, 천태학의 교리를 열람하고는 선정(禪定)을 닦아 법화삼매(法華三昧)를 증득하기도 했다. 정토법문을 널리 선양하였다.
* 행책대사는 「진헐 료대사는 선종의 대덕(大德)이시다. 대철대오하신 후 만년(晩年)에 이르러서는 오직 염불수행만 하여 서방정토왕생을 구하였다.」 라고 하였다.
* 역시 〈정토경어〉에 「오탁악세에 아비발치(불퇴전)의 지위에 오르기란 매우러렵다. 만약 염불삼매를 믿으면 아미타불의 원력을 타고 섭지(攝持)를 받고서 성중(聖衆)의 영접을 받아 반드시 정토에 왕생한다. 다른 방편의 힘을 빌리지 않고도 마음이 저절로 열려 세세생생토록 퇴전하지 않으니, 부처의 자리에 오를 수 있다.」 라고 하였다.
* 역시 〈정토경어〉에 「정토법문은 모든 중생을 널리 섭수(攝受)한다. 정토에 왕생하면 다시는 퇴전하지 않는다. 무량수경은 삼배(三輩)로서 중생을 접인하는 바, 상품은 해오(解悟)를 근본으로 삼고, 중품은 계율과 십선(十善)을 근본으로 삼으며, 하품은 선(善)은 하나도 없고 오로지 악(惡)만 지은 중생인데, 오직 임종 때 선지식을 만나, 일념으로 신심(信心)을 내면 죄가 소멸되어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라고 하였다.
* 역시 〈정토경어〉에 「부처님은 모든 경전에서 염불을 널리 찬탄하셨다. ‘염불법문은 불가사의한 공덕이 있다.’ , ‘정토법문은 세간의 중생들이 믿기 어려운 법이다.’ , ‘일체의 모든 부처님께서 (집지명호를 설한 아미타경) 호념하신다.’ , ‘정토법문은 위없이 깊고도 묘한 선(禪)이다.’ , ‘염불법문은 뛰어나고 특별한 방편이다.’ , ‘염불삼매는 삼매중의 왕이다.’ 등등의 말씀들이 그 예이다.
그런데 말세의 중생들은 어찌하여 유독 염불법문에 대해서는 의심과 미혹을 일으키기를 좋아하는가. (이러한 의심과 미혹함으로 인해)더 나아가 다른 깨끗한 믿음까지도 무너뜨리고, 다른 선행에 걸림이 되니, 박복하고 지혜가 적은 사람들의 습기(習氣 : 숙생에서부터 가지고 온 버릇)가 늘 이렇구나.」 라고 하였다.
* “이 법문은 정말로 쉽고도 정말로 어렵다.” : 염불법문이 수행하기는 쉽지만, 진실로 믿기는 어렵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불보살께서 중생이 고해에서 깊이 빠져 나올 길이 없는 것을 안타깝게 여기시고 스스로 서원하시기를, 「위신력으로 사람들에게 정토에 나기를 권하리라.」하였으나, 다만 사람들이 믿지 않을까 걱정하여, 만약 믿는 마음으로 기꺼이 왕생하려고만 한다면, 비록 죄악이 있더라도 왕생하지 못하는 이가 없게 하셨다.
대저 자비롭지 않으면 부처가 될 수 없고, 중생을 제도하지 못하면 부처가 될 수 없으며, 큰 위신력이 없으면 부처가 될 수 없다. 자비를 행하기 때문에 중생이 괴로움에 빠진 것을 보고 제도할 생각을 하며, 위신력이 있기 때문에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을 이룰 수 있고, 중생을 제도하려는 공덕을 이룰 수 있나니, 이것이 바로 부처가 되는 까닭이다.
무릇 믿음은 ‘한 생각[一念]’이다. 사람이 살아갈 때, 마음이 가고자 하면 몸이 따라가고, 마음이 멈추고자 하면 몸도 따라 머무나니, 몸은 항상 생각을 따르기 때문이다. 몸이 죽을 때에도 오직 한 생각일 따름이다. 한 생각이 정토에 있으면 반드시 정토에 태어난다. 하물며 불보살께서 사람들을 왕생하도록 이끌어주면 정토왕생이 어찌 쉽지 않겠는가.
- 백암 성총대사〈정토보서〉
* 백암 성총대사는 〈정토보서〉의 ‘정토기신문(淨土起信文)’에서 「화엄경에서 말하였다. “믿음은 손이 있다. 사람이 손이 있으면 보배 있는 곳으로 가서 마음대로 집어갈 것이나, 손이 없으면 얻는 것이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불법에 입문하는 자는 신심(信心)의 손으로 마음껏 도법(道法)의 보배를 집어가지만, 만약에 신심이 없으면 얻는 바가 없을 것이다.” 비유하건대, 어떤 사람이 큰 성(成)에 들어가면 반드시 먼저 편히 쉴 곳을 찾는다는 것은 정토(淨土)를 닦는 것을 말한다.
저물어 어둠이 밀려온다는 것은 큰 어려움이 다가오고 있음을 말한다. 묵을 곳이 있다는 것은 연꽃 가운데 태어나 악취(惡趣 : 지옥/ 아귀/ 축생)에 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또 비유하건대, 봄에 먼 길을 갈 때 미리 비옷을 준비하는 것은 소나기가 갑자기 내릴 때, 흠뻑 젖어 낭패당하는 근심을 겪지 않으려 하는 것과 같다. 미리 비옷을 준비하는 것은 정토를 닦는 것을 말한다.
소나기가 갑자기 내리는 것은 대명(大命 : 죽음)이 장차 다할 것임을 말한다. 흠뻑 젖는 낭패의 근심이 없다는 것은 악취(惡趣)에 흠뻑 빠져 괴로움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또한 먼저 편안히 쉴 곳을 찾는다면, 맡은 일을 방해받지 않으면서 볼 수 있을 것이고, 미리 비옷을 준비한다면 먼 행로(행로)를 방해받지 않고 갈 수 있을 것이니, 정토업(淨土業)을 닦는 사람은 반드시 먼저 믿음과 발원을 일으켜야 한다.」 라고 하였다.
정토법문을 수행하면 부처님과 보살이 모두 칭송하시고 찬탄하시며, 재가在家와 출가出家에서 정토에 왕생한 이가 적지 아니한데, 하물며 오늘날의 말법 시대에 이 정토법문을 닦는 것은 쉽고 빠른 길이라 말할 만합니다. 그러나 이 수행에서도 역시 육근六根의 번뇌를 씻어 버리고 아만我慢을 꺾어 부러뜨리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 〈치문경훈緇門警訓〉
* 치문경훈(緇門警訓) : 중국의 역대 선지식들이 노파심절(老婆心切)한 마음으로, 후대 학인(學人)들을 위하여 도움이 될 만한 유문(遺文)을 모아 편집한 글이다.
* 《유마경》에 「아누다라삼막삼보리심을 일으킨다면, 이것이 진정한 출가이며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것이나 다름없다.」 라는 말씀이 나온다.
* 〈만선동귀집〉에 「본연경(本緣經)에서 이르기를, “다만 하루 동안만이라도 출가를 행하면, 20겁 동안을 삼악도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라고 하였으며, 또 승기율(僧祇律)에서는 “다만 하루 동안만이라도 출가하여 범행(梵行)을 닦는 이는 육백 육천육십 세의 삼도고(三塗苦)를 여의리라.」 라고 하였다.
사람이든 사람이 아닌 자든 부처님께서 펼치신 말씀은 게송 하나, 한 구절이라도 받들어 믿지 않는 이가 없는데, 유독 정토에 대하여 의심이 있는 것은 무슨 일인가. 이것은 정토에 들어가는 문이 매우 넓고 매우 큰데, 닦는 법은 너무 간단하고 너무 쉬운 까닭이다. 매우 넓고 매우 크고 간단하고 쉽기 때문에, 들으면 믿지 않을 수가 없다. 이른바 넓고 크다는 것은 일체 근기를 모조리 다 포섭하여 위로는 등각等覺의 과위에 오른 자가 가운데 일생보처보살도 역시 왕생을 구하고, 아래로는 어리석은 범부와 오역십악을 범한 무지한 자라도 임종 때 염불하여 죄를 참회하고 정토에 귀의하면 모두 정토에 왕생한다.
- 천여 유칙선사〈정토혹문淨土或問〉
고덕古德께서 말씀하시기를,
세상의 일곱 가지 재난을 없애고 싶거든 마땅히 나무아미타불하고 염불해야 한다. 염불의 공덕은 끝이 없다. 대를 이을 자식을 구하고, 수명을 늘리고, 질병이 낫고, 재난이 그치고, 공명을 얻고, 집안이 편안해지고, 직업을 구하고, 재산을 늘리고, 원한과 맺힌 것을 풀고, 부모를 천도하고 망자를 구제하려면 모두 염불로 할 일이지 다른 수행법을 섞을 필요는 없다.
염불은 간단하고 쉽고 원융하며 단박을 이룬다.
염불은 방법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는 가장 빠르며 공덕은 가장 크다.
염불은 착수하기가 쉽고 성공률은 높으며 노력은 적게 들이면서 효과는 빠르다.
염불은 현세에서는 안락과 평온을 얻고 또한 임종 시에는 정토에 왕생하며 단지 자기만 복을 받는 게 아니라 식구들까지도 혜택을 받게 한다.
염불은 방편중의 방편이고, 곧바로 통하는 길 중의 길이고, 간단한 방법 중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이고, 쉬운 수행 중에서 가장 쉬운 수행이고, 사람마다 수행할 수 있고, 사람마다 증득할 수 있다. 염불하는 사람은 귀신이 해칠 수 없고, 지옥의 시왕十王이 감히 잡으러 오지 못한다. 염불하는 사람은 정수리에는 아미타불께서 항상 계시면서 밤낮으로 지켜주시고 원한 있는 집안이 해악을 끼치지 못하게 하시니, 현세에는 안온하고 임종 시에는 자연스럽게 정토에 왕생한다.
- 고덕
* 《비유경》에 귀신과 관련된 말씀이 있어 소개한다. 「어떤 사람이 술을 팔았는데, 귀신이 나타나서 술을 마시고는 주인에게 말했다. ”내일 한 사람이 꽃을 들고 몸에 금은을 갖고 호수 속에서 목욕을 하다가 갑자기 죽어서 나오지 못할 테니, 당신이 가서 금은을 취해도 이후에 근심이 없을 것이다.“ 다음날 주인이 동정을 살피니, 과연 한 사람이 물에 들어가서 목욕하는 것이 보였다. 그는 언덕에 올라가 옷을 입다가 땅에 넘어져 죽었다.
술을 파는 사람은 앞으로 다가가서 금은을 취했다. 다음날 귀신이 오자 주인이 물었다. ”나는 이 사람이 옷을 입고 떠나려다가 죽는 걸 보았다. 어째서 물속에서 그를 죽이지 않았는가.“ 귀신이 대답했다. ”나는 단지 사람의 수명과 죄와 복이 이를 것인지 이르지 않을 것인지만 알 뿐이지, 사람을 살릴 수도 없고 사람을 죽일 수도 없고 사람으로 하여금 부귀하거나 빈천해지도록 할 수 없다. 다만 사람으로 하여금 악을 짓고 살생을 범하게 하고 싶으면 그 사람이 쇠퇴한 틈을 타서 그를 교란시키며, 재앙과 복을 말해서 사람들로 하여금 이를 위해 사당의 제사를 마련하도록 할 뿐이다.“」
11) 참회 外
우리들이 받고 있는 갖가지 재난들은 모두 우리들이 과거에 지은 악업이 불러온 것이고, 그로 인하여 현재 우리가 많은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오. 그러므로 이러한 악업은 우리들이 과거세에 심은 악인惡因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임을 잘 알아야 하오. 그 고통스러운 과보果報를 받지 않으려면 모름지기 고통의 원인을 제거하여야 하는데, 과거에 지은 고통의 원인은 염불로써 참회하면 능히 소멸할 수 있소.
- 인광대사
* 남회근 선생은 「부처님은 우리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참회하려면 미움 ∙ 사랑 ∙ 질투 ∙ 아첨 ∙ 왜곡의 심리들을 제거해야 한다고 합니다. 내심(內心)을 깨끗이 하는 것이야 말로 참회입니다. 불당(佛堂)에 달려가 한바탕 우는 것은 참회가 아닙니다. 우는 것은 정서적인 발작으로 울고 나면 기분이 가라앉습니다. 그 것은 울어서 피곤하게 된 결과 다른 일이 생각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부처님 앞이나 하나님 앞에서 꿇어앉아서 한바탕 울고 참회하고 나면 편안하다거나 하나님의 영감을 얻었다거나 보살의 가피를 받았다고 생각하지 말리 바랍니다. 그것은 피곤함 때문입니다. 불보살의 감응(感應)이 아닙니다. 믿지 못하겠거든 몇 시간 지난 뒤에 밥 배불리 먹고 체력이 넉넉해지면 성깔이 다시 나타납니다. 주의해야 합니다. 무엇이 진정한 참회인지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라고 하였다.
* 인광대사는 「지금 세상 사람들이 정토법문을 버릴 것 같으면, 과(果)를 증득하는 것이 전혀 없게 된다오. 진실로 성인께서 이 세상을 떠나신지 오래되었고, 사람들의 근기는 볼품없고 초라하여 부처님의 힘에 의지하지 않으면 해탈하기가 정말 어렵다오.」 라고 하였다.
* 고덕께서 「우리가 좌선을 하고 염불을 하는 것은 본래 생사를 끝내기 위해서이지만, 어리석음과 제 잘난 마음 때문에 욕된 것을 참아내지 못하고, 습기를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에, 비록 선인(善因)을 닦는다 해도 여전히 괴로운 과보[果報]를 면치 못하고, 생사(生死)가 끝나지 않으며, 업을 따라 과보를 받습니다.」 라고 하였다.
'염불수행자료 > 염불수행대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정토법문(132) (0) | 2017.09.07 |
---|---|
6. 정토법문(131) (0) | 2017.08.31 |
6. 정토법문(129) (0) | 2017.08.17 |
6. 정토법문(128) (0) | 2017.08.11 |
6.정토법문(127) (0) | 2017.08.03 |